본문 바로가기
AI Image

캐릭터 시트 만들기 (ComfyUI)

by 도승이 2024. 5. 22.

ComfyUI를 통한 나만의 캐릭터 시트 만들기

캐릭터시트

 

전체 워크플로

CharacterSheetWorkflow

메타데이터가 png파일에 들어있어, 드래그앤 드랍시 워크플로를 사용할 수 있다.

 

워크플로 설명

1. Openpose를 이용하여 포즈를 잡는다.

2. TextPrompt , Image의 Ipadapter로 적용한 스타일과
해당 포즈를 ControlNet에 연결해서 캐릭터 시트를 만든다.

초기단계의 캐릭터시트

3. 이후 Upscale, FaceFix (FaceDetailer 노드를 이용)를 해준다.

Face Fix (2번 사진과 왼쪽 오른쪽을 비교해보자)

 

4. 각 포즈가 위치한 부분을 잘라 저장해준다.

 

5. 해당 캐릭터에 감정을 넣어준 이미지를 생성한다.

FaceDetailer 노드를 활용, IPAdapter Plus 커스텀 노드를 활용.

 

 

6.  Final upscale 및 감정이 들어간 이미지를 세이브 해준다.

 

ComfyUI를 이용한 캐릭터 시트 만들기.

 

준비물

1. OpenPose  / png 파일

(위 설명 1번에 있다)

 

2. Workflow / json 파일

(전체 워크플로 png파일을 받아 드래그앤 드롭 해줘도된다.)

다운로드

 

 

3. Model 

a) Checkpoint  

이름 : wildcardx-xl-turbo

링크 : https://civitai.com/models/293331/wildcardx-xl-turbo

* StabilityMatrix 를 사용한다면 CivitAI 검색으로 직접 다운로드할 수 있다.

 

b) SDXL_ControlNet (sdxl1.0)

이름 : OpenPoseXL2.safetensors

링크 : https://huggingface.co/thibaud/controlnet-openpose-sdxl-1.0/tree/main

 

c) IPAdapter (해당 링크 8개 모델 모두필요, 합 6.07gb)

ip-adapter-plus-face_sdxl_vit-h.bin

ip-adapter-plus-face_sdxl_vit-h.safetensors

ip-adapter-plus_sdxl_vit-h.bin

ip-adapter-plus_sdxl_vit-h.safetensors

ip-adapter_sdxl.bin

ip-adapter_sdxl.safetensors

ip-adapter_sdxl_vit-h.bin

ip-adapter_sdxl_vit-h.safetensors

링크 :

https://huggingface.co/h94/IP-Adapter/tree/main/sdxl_models

 * 필자의 경우Models/IpAdapter 폴더에 저장했다.

 

d) clip_vision

이름 : ip_adapter_sdxl_image_encoder\model.safetensor

 

e) upscale 모델

이름 : 4x-UltraSharp

https://huggingface.co/Kim2091/UltraSharp

 

f) faceDetailer 모델

bbox/face_yolov8m.pt

https://huggingface.co/Bingsu/adetailer/tree/main

 

4. CustomNode

 - 워크플로를 드래그 앤 드롭 이후 필요한 CustomNode들을 ComfyUIManager 를 통해 설치 할 수 있다.

( ImpactPack, UltimateSDUpscale, ComfyUI_IPAdapter_plus, KJNodes for ComfyUI ... )

 

* Model파일의 경우

ComfyUI Manager - Install Models  - 검색 으로 쉽게 설치할 수 있다.

(직접 찾아서 다운로드하고 경로에맞게 넣어주는것보다 편함)

 

 

 

 

 

 

 

 

원문

https://www.youtube.com/watch?v=849xBkgpF3E

참고한 영상 원문

 

이 글은 원문의 워크플로에서

IPAdapter를 활용해 조금 다른 스타일을 적용해보았다.

 

왼쪽이 원본 , 오른쪽이 Style 적용

아래 검은색 배경의 이미지에 IPAdapter를 이용하여 스타일을 적용하였더니 검은색 캐릭터시트가 나왔다.

IP Adapter Apply 노드의 weight_type을 style transfer (SDXL only)로 적용 해줘야한다.

왼쪽 : style transfer 오른쪽 : IPAdapter로 추가한 이미지(832 * 832)

 

+

SDXL 의 ControlNet의 경우 성능이 좋지 않다.

SD1.5의 ControlNet으로 전환하여 다시 실행해보자.

 

SD1.5 + IPAdapter + ClipVision + ControlNet

 

SD1.5로 Model , IPAdapter , ClipVision, ControlNet을 교체하고 다시 실행해본 사진.

Prompt의 비중을 줄이기 위해 ControlNet의 비중을 조금 줄여서

Strength 를 0.6 , end_percent를 0.7로 조정했다.

 

결과(오른쪽 위 이미지)가 생각보다 꽤 잘 나온다.

'AI Image' 카테고리의 다른 글

ToonCrafter (동영상 생성 툴)  (2) 2024.06.03
ComfyUI X UnrealEngine - ComfyTexture 개발 일지 (2)  (0) 2024.05.31
Photoshop X ComfyUI  (0) 2024.05.21
Unreal에서 Python Script로 OBJ Import하기  (0) 2024.05.20
Perplexity AI  (0) 2024.05.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