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블록스 (Roblox)
소개
Roblox 시가 총액: 56조 3천억원대 (2021-09-02기준)
지난해 연간매출 1조500억원대
월간 사용자 수가 1억9천만명 이상이며 게임개발자 수는 약 800만명, 게임 수는 약 5,000만개
게임플랫폼의 성격이 강하다.
사용 언어: 루아(스크립트 언어, Lua5.1)
툴: 로블록스 스튜디오
재화: 로벅스(Robux)
이용가능한 플랫폼: PC, 모바일, 콘솔
기능 및 서비스
◆ 수많은 게임들을 플랫폼으로 제공해주는 서비스
◆ 이용자끼리 여러 가상공간에서 문자,음성,이모티콘 등으로 교류하는 SNS기능
◆ 크리에이터가 커스텀 맵을 제작, 해당 맵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을 판매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장점
◆ 사용자가 원하는 대부분의 것을 만들 수 있는 높은 자유도
◆ 플레이에 있어서 단순하고 빠른 로딩과 실행
- 사양이 높지 않아서 로딩이 굉장히 빠르다
▶단점
◆ 대부분 그래픽들이 퀄리티가 낮아 현실성이 떨어진다.
- 1. 일부 그래픽에 신경쓴 Test map, Showcase map 들은 퀄리티가 상당하다
- 2. 그래픽모드(Reshade)등이 존재하지만 로블록스에서 공식지원 하진 않는다.
◆ 캐릭터가 레고 블록 형태를 하고 있다.
- 다양하게 꾸밀 수 있는 제페토와는 달리 나를 대표하는 캐릭터를 꾸미는 기능이 아쉬움
◆ 타겟 연령의 나이대가 많이 낮은 편이다.
- 10대 이하 또는 초반
◆ 게임제작이 어렵지 않아 대부분이 완성도가 낮고 검토없이 서비스를 하여 문제가 자주 발생한다.
- 잠깐 즐기고 다른 게임으로 넘어간다
후기
회원가입하고 웹으로 들어가서 게임테마를 클릭, 최초다운로드 그리고 설치 및 실행까지 1분이 채 걸리지 않아 가볍고 빠르다. 대부분의 게임과 그래픽이 단순하고 퀄리티가 낮아 맵의 로딩이 즉각적으로 되어 쾌적한 느낌이 든다.
그러나 플레이하면 할수록 메타버스라는 의미보다는 10대들의 잠깐 즐기고 넘어가는 놀이터혹은 게임플랫폼의 느낌이 든다. 진정한 의미의 메타버스라는 단어를 쓰기에는 아직 부족하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든다.
+ 일부 실험맵의 경우 로딩이 오래걸리지만 블록이라는게 믿기지 않을 정도의 높은 퀄리티를 보여준다. (맵이름 : Industrial Living room, [Showcase]Chooland, The Canyon(TEASER)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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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용
석왕헌, "메타버스 비즈니스 모델 및 생태계 분석", 전자통신동향분석, 36권 5호, 2021, 공공누리 제 4유형
전준현 (2021) 메타버스 구성 원리에 대한 연구: 로블록스를 중심으로, 영상문화, 38, 257-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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