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Metaverse)는 초월,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서 현실을 초월한 가상의 세계를 의미한다
메타버스의 4가지 유형
• 증강현실(AR): 현실에 2D 혹은 3D 형태의 가상적인 물체를 증강시켜 유저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환경(예, 포켓몬고)
• 가상세계(Virtual Worlds): 현실과 유사하거나 혹은 완전히 다른 대안적 세계를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하여 제공하는 환경(예, 포트나이트 등)
• 라이프로깅(Lift – logging): 개인의 활동사항을 센서를 통해 데이터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환경(예, 웨어러블 디바이스 기반 웰니스 서비스) 또는 개인이 생활하면서 보고, 듣고, 만나고, 느끼는 모든 정보를 자동으로 기록하는 것.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웹 사이트에 자료를 올릴 수 있는 서비스.
• 거울세계(Mirror Worlds): 미디어 기술을 활용해 현실공간을 가상공간에 동일하게 재현하고, 가상공간에서도 현실과 같은 경험을 제공하는 환경(예, 디지털트윈)
각 플랫폼 사례
메타버스 플랫폼의 수익구조
비즈니스 모델
결론
현재 메타버스의 개념에 부합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은 대표적으로 제페토, 마인크래프트, 로블록스가 있다.
이 중에 제페토의 빌드잇은 단순한 월드 구성은 가능하나 복잡한 물리 적용이나 행동들을 추가할 수 없으며, 오직 수익은 제페토 스튜디오를 통한 “AR 아이템” 으로만 가능하다.
마인크래프트의 경우는 모든 것이 가능하지만 각 아이템에 맞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고, 파이썬을 활용하여 게임 내 콘솔을 통해 개발할 수 있다.
하지만 로블록스의 경우 로블록스 스튜디오 프로그램과 Lua언어를 통해 모든 것을 개발할 수 있다. 또한, 수익을 얻기 위한 구조로 모든 아이템과 게임 패스(일회성 구매를 통해 사용하는 게임 내 아이템과 같은 개념)나 게임 액세스(게임에 대한 입장료 개념) 등 수익화 모델이 잘 되어있다.
이를 통해 많은 개발자가 로블록스 개발자로 등록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더 많은 컨텐츠를 만들어내고, 더 많은 사용자를 끌어 모으고 있다.
로블록스 개발 프로세스 구조
로블록스는 위와 같이 개발을 위해서는 프리미엄을 등록해야 하고 이와 동시에 게임 내 여러 가지 특전을 제공해 자연스럽게 게임 플레이를 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마인크래프트, 제페토 개발 프로세스 구조
하지만 마인크래프트나 제페토 같은 경우 위와 같이 개발자가 게임 플레이를 즐기도록 유도하는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다시 말해, 제페토나 마인크래프트의 경우 개발자는 게임 플레이에 대한 동기유발 요소가 약하다는 것이다.
컨텐츠 개발은 사용자를 더욱 깊이 이해할수록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는 측면에서 보면 로블록스의 이러한 구조는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들 가능성이 높아지게 한다.
또한 로블록스와 같이 다양한 컨텐츠 확보를 위해 프로그래밍언어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어도 쉽게 제작할 수 있는 툴(tool)이 필요하다.
인용
석왕헌, "메타버스 비즈니스 모델 및 생태계 분석", 전자통신동향분석, 36권 5호, 2021, 공공누리 제 4유형
전준현 (2021) 메타버스 구성 원리에 대한 연구: 로블록스를 중심으로, 영상문화, 38, 257-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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