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Version : 5.0 Preview2
Destructible Mesh 에 관한 정리다.
파괴가능한 메시이며 데미지를 줄때 파괴된다.
기존버전에서는 Chaos Destructible을 사용하려면 git에있는 Unreal 소스코드를받아
Chaos Destruction plugin을 활성화 해준뒤 build를 했어야했다.
4.23,4.24,4.25, 4.26 version
방법)
Unreal 5로 넘어오면서 기본적으로 추가되어있고
Preview2부터는 별다른 설정없이도 매우 자연스럽게 보인다.
먼저 Mesh를 선택하고 Fracture Mode로 들어가서 내가 파괴할 모양이나 방법을 결정하는
GeometryCollection을 (신규+ 눌러서) 만들어준다
이후 Fracture탭에서 Fracture방법을 정해주고 Uniform,Cluster,Radial,Planar,Slice 등
조각내면된다.
레벨단위로 데미지제한을 설정해 파괴할 수 있다. 각 Mesh의 Collision방법은
레벨에있는 메시에 Ctrl+B를 눌러 GeometryCollection 을 찾아들어가거나
컨텐츠브라우저에서 GeometryCollection을 저장했던경로를 찾아 들어가면 해당메시의 상세 설정값이 있다.
Damaga Threshold를 통해
어느 임계점을 두고 단계별로 물체를 파괴할지 설정할 수 있다.
Mass는 단위질량을 말하는데 m^3당 얼마의 kg을 갖고있는지를 설정 할 수 있다
2500이면 대략 콘크리트정도이다
또한 Fracture의 Collsion을 설정할 수 있는데
예를들어 Collision Shapes에서 Implicit Type의 Convex 를 Box로 바꾸면
무언가가 폭발해서 날아가는듯한 효과가 난다
Cache Manager
파괴하는데에는 많은 연산량이 필요한데
이를 캐시로 녹화했다가 재생할 수 있다.
방법)
에디터에서 Level - Add - All Classes - Chaos Cache Manager을 생성하고
해당 캐시매니저에 ChaosCacheCollection을 추가해준다
그리고 관찰할 대상(Observe Target)을 정해서 녹화모드로 설정하고 플레이를하면 녹화가된다.
(해당 캐시컬렉션에 우클릭 - Size Map을 해보면 용량이 늘어나있는것을 볼 수 있다.)
플레이중에서도 블루프린트를 통해 특정지점에 특정장면을 플레이가능하고
시퀀서에서도 플레이 가능하다.
또한 Quixel에서 가져온 고품질의 나나이트 메시를 Fracture 할 수 있다.
다만 8K이상의 수백만개의폴리곤의 에셋을 조각내려고하면 메모리문제인지 성능문제인지
언리얼 에디터자체가 몇분씩(?) 멈춰버려서 작업하기는 힘들다.
현재테스트 환경 cpu : i7-7700k gpu : gtx1080TI, ram : 32gb
또한 블루프린트로 다양한 이벤트를 줄 수 있는데
FieldSystemActor를 만들어서 생성하면된다.
이 블루프린트는 Explode 이벤트에 Effect,Sound를 넣고 해당 필드만큼의 범위에 방사성 힘을가해서 폭발하는듯한
이벤트를 주는 블루프린트이다
이와같이 TransientField를 이용해 특정량의 방사성 힘을 줄 수 있다
또한 Mesh의 특정부분을 고정시킬수있고 파괴하지않게 설정할 수 있다
이러한 여러가지 기능은 UE4.26의 Chaos Destruction 데모프로젝트를 다운로드받아서 확인가능하다.
참고자료
UE5로 공부하려면 여기를 참고하자
https://www.youtube.com/watch?v=i5f1DevgDUs
Cache Manager 튜토리얼
https://www.youtube.com/watch?v=Trmcjl1wig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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